방구석 1열 공포영화 알포인트 여고괴담 이미영 홍지영 감독
본문 바로가기
리뷰/TV

방구석 1열 공포영화 알포인트 여고괴담 이미영 홍지영 감독

by 모다's 2021. 8. 8.
반응형

방구석 1열 공포영화 알포인트 여고괴담 이미영 홍지영 감독

 

오늘 8월 8일(일) 방송한 방구석1열에서는 한국 공포영화 대표작 알포인트여고괴담의 감독 이미영 홍지영 감독을 만나보았습니다.

 

시청자가 선택한 대표적 공포영화 알포인트와 여고괴담의 비하인드 스토리에 대하여 자세히 방송하였는데요. 

 

출연자

여고괴담 이미영 감독

출생 1975년 청주

학력 고려대 독문과 졸업

'여고괴담' 1편 및 4편 제작 참여

이미영 감독은 '여고괴담' 제작사를 나와 독립하여 영화사 '거미'를 설립했다고 합니다. 이 영화사 이름은 배우 심은하가 지어준 것이라고 하여 눈길을 끌었는데요. '미술관 옆 동물원' '인터뷰'를 함께 작업한 배우 심은하 씨가 영화사 이름을 지을 때 '거북이는 달린다'와 '미술관 옆 동물원'을 가장 좋아한다며 앞글자를 따 '거미'로 지으라고 했다고 합니다.

 

 

알포인트 홍지영 감독

출생 1971년 강원도 강릉

학력 연세대학교 대학원(철학/석사)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영상예술/박사)

참여작품 로자이야기, 인터뷰, 서양골동양과자점 앤티크, 키친, 무서운이야기, 가족시네마, 결혼전야, 당신 거기 있어줄래요, 새해전야

 

여고괴담

90년대 할리우드 공포영화만이 살아남던 시대에 여고괴담은 250만 관객이라는 놀라운 기록을 해내었습니다. 이미영 감독은 '여고괴담은 교육이 가진 문제점을 귀신과 접목시키고 학생들의 입시 전쟁과 기성 세대의 편견과 차별의 문제를 다룸으로써 다른 공포 영화와는 차별된 메시지를 담았다'고 설명했습니다.

복도 점프 사건

개봉 당시 크게 인기를 모았던 복도 점프사건은 하마터면 편집될 위기의 장면이었다고 하는데요.

 

신인 배우 캐스팅

당시 검증되지 않은 박기형 감독과 신인 배우 최강희, 박진희를 캐스팅했던 것은 당시 놀라운 기획이었다고 합니다. 

여고괴담 여섯번째 이야기 : 모교

줄거리

고교 시절 기억을 잃은 은희(김서형)는 모교에 교감으로 부임한다. 이후 환영과 환청에 시달리게 되는데..

피해자였으나 문제아로 몰리게 된 하영(김현수)은 홀리듯 들어간 폐쇄된 학교 화장실에서 귀신의 소리를 듣는다. 같은 아픔을 가진 은희(김서형)와 하영(김현수)은 마주치게 되는데..

두 사람은 학교에서 벌어지는 기이한 일들이 화장실의 그 무엇과 관련이 있음을 알게 되고 엄청난 공포를 마주하게 된다. 

개봉일: 2021년 6월 17일

감독: 이미영

제작: 박은하

출연진: 김서형, 김현수, 최리, 김형서, 장원형 등

 

알포인트

알포인트 개봉 2004년 당시에 생소하던 실화 마케팅을 이용하여 진짜인지 가짜인지 논란이 뜨거웠던 작품인데요. 홍지영 감독은 '알포인트 촬영지는 실제로 학살이 이루어졌던 곳으로 촬영 당시 귀신을 목격했다는 스태프들도 있었다'고 설명했습니다.

 

알포인트 촬영지는 실제로는 베트남이 아닌 캄보디아 보코르산에 있는 대저택으로 공산정권으로 수많은 학살이 있었던 곳입니다. 보코르산 대저택 현관에는 '절대 잠들지말라'라는 글귀가 있다고 하는데요. 

영화 알포인트 촬영팀은 계속해서 누군가 지켜보고 있다는 느낌을 받았으며 하얀옷을 입은 여자귀신을 봤다는 목격담이 속출했다고 합니다.

 

홍지영 감독은 공포 영화를 연출하게 된 계기를 이야기하며 '영화 무서운 이야기를 찍기 전까지 극장에서 공포영화 본 횟수가 5번도 안됐다'며 '유일하게 안보는 장르였는데 한 번 만들고 나니까 쾌감이 오더라, 만드는 현장은 완전 코미디다. 그럼에도 공포를 목적으로 하는 아이러니가 재밌다'라고 덧붙였습니다.

 

알포인트 줄거리

베트남 전쟁의 막바지, 혼바우 전투의 유일한 생존자 최태인 중위(감우성)는 악몽에 시달리며 괴로운 나날을 보낸다. 그러나 최태인 중위의 본대 복귀 요청은 철회되고 CID 부대장(기주봉)은 비밀 수색 명령을 내렸다. 

 

매일 밤 무전기로 '당나귀 삼공'을 외치며 끔찍한 비명소리가 들려오는데.. 6개월 전 작전명 '로미오 포인트'에서 사망한 것으로 추정되는 18명의 수색대원들로부터 온 구조요청이었던 것이다. 

 

흔적 없이 사라진 이 18명의 대원들의 생사를 확인할 수 있는 증거물을 확보하는 것이 이번 비밀 수색의 목표이다. 

 

7일간의 작전, 무사히 작전을 마치고 돌아갈 수 있을까?

개봉일: 2004년 8월 13일

감독: 공수창

제작: 씨앤필름

출연진: 감우성, 손병호, 박원상, 오태경 등

 

 

방구석 1열 재방송

8월 8일(일) 12:28 NQQ

8월 10일(화) 09:40 JTBC2

 

 

반응형

댓글